일반적으로 신축건물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건축물이 2010년 이전에 지어진 경우에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볼 수 없지만 그 이후에 지어진 건축물에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암튼 아래에서 대기전력이 무엇이고, 대기전력 자동차단은 어떤 기능을 하는지, 그리고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는 왜 설치를 해야 하는지, 또한 어떤 구조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Ⅰ. 대기전력이란?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플러그가 콘센트에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사용을 하지 않더라도 약간의 전력(전기)을 소비는데 이 소비되는 전력(전기)을 대기전력이라고 합니다. 즉 간단한 예를 들면 전원이 연결되어 있다고 나타내는 전원 불빛(런자렌지, 전기밥솥, TV의 전원 연결 상태 알림 불빛,,,)과 같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대기전력은 일반 가정에서 소비하는 전체 전력은 약 10%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대기전력을 소비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표시를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Ⅱ. 대기전력 차단은 왜?
상기에서 설명하였듯이 약 10%의 전력이 아무 의미 없이 소비되고 있기에 이러한 대기전력을 차단하여 개인적으로는 전기 요금의 절감 및 안전사고 예방, 그리고 국가적으로는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기에 이를 법으로 지정하여 지키도록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3-149호"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
제10조 (전기부문의 의무사항) 건축물을 건축하는 건축주와 설계자 등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전기부문의 설계기준을 따라야 한다.
4. 대기전력 차단장치
가.공동주택은 거실, 침실, 주방에는 제5조제11호카목에 따른 대기전력 자동차단장치를 1개 이상 설치하여야 하며, 대기전력 자동차단장치를 통해 차단되는 콘센트 개수가 제5조제9호가목에 따른 거실에 설치되는 전체 콘센트개수의 30% 이상이 되어야한다.
나.공동주택 외의 건축물은 제5조제11호카목에 따른 대기전력 자동차단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며, 대기전력 자동차단장치를 통해 차단되는 콘센트 개수가 제5조제9호가목에 따른 거실에 설치되는 전체 콘센트 개수의 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다만, 업무시설 등에서 OA Floor를 통해서만 콘센트 배선이 가능한 경우에 한해 제5조제11호타목에 따른 자동 절전 멀티탭을 통해 차단되는 콘센트 개수를 산입 할 수 있다.
즉 2010년 이후부터 아파트와 같은 곳에서는 한 세대 내의 콘센트 수가 10개일 경우 3개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시설하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하여 최근에 이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자주 접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Ⅲ.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의 구조
1. 1구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아래는 1구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의 실제 이미지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1구 형태의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이며 앞면과 전원이 연결된 뒷면의 모습입니다.
- A - 1 : 이 제품(콘센트)이 "대기전력 저감 우수제품"이라고 표시한 것입니다.
- A - 2 : 해당 콘센트를 조작할 수 있는 부위로 상시/대기 선택이 가능합니다.
- A - 2 : 작은 구멍을 통해 외부 조작용 리드선 스위치를 연결하면 수동 조작이 가능해집니다.
- B - 1 : 전원선 2가닥이 연결된 상태입니다.
- B - 2 : 접지선 1가닥이 연결된 상태입니다.
- 해당 콘센트는 일반 콘센트와 동일한 규격이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2. 3구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아래는 3구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의 실제 이미지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3구 형태의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이며 앞면의 모습입니다.
- 제품 출하 시 왼쪽 2구는 상시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 제품 출하 시 오른쪽 1구는 대기전력 차단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조작 창의 왼쪽 버튼에 의해서 상시/대기 선택이 가능합니다.
- 작은 구멍을 통해 외부 조작용 리드선 스위치를 연결하면 수동 조작이 가능해집니다.
- 해당 콘센트는 일반 콘센트와 동일한 규격이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뒷면의 결선 모습입니다.
이미지 A : 2구는 상시 전원, 1구는 대기전력 자동차단
- 상기의 이미지처럼 전원선이 상시 전원으로 사용할 2구에 연결된 후 1구 측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지지 B : 3구 모두 대기전력 자동차단
- 상기의 이미지처럼 전원선이 대기전력 자동차단장치가 있는 1구에 연결된 후 2구 측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Ⅳ. 대기전력 표시와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2017년도에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 운용규정을 제정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규정에 해당하는 제품들은 수입 또는 생산하여 판매하기 이전에 대기전력량을 측정하여 신고하고, 최소대기전력기준에 적합한 경우 대기전력 저감 우수제품의 표시를 할 수 있으며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대기전력 경고표시를 하여야 합니다.
- 상기의 이미지는 대기전력 차단과 관련한 심블이며 상단의 콘센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숫자 1 :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제품에 반드시 부착해야 하는 표시
- 숫자 2 : 대기전력 저감 우수제품의 표시
최근의 전자제품에는 전원 버튼에 대기 전력의 소비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 상기의 이미지는 일반적인 전원 버튼의 표시방법으로 주변에서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숫자 1 : 원 밖으로 직선이 나와서 표시된 경우는 대기 전력의 소비가 있는 제품
- 숫자 2 : 원의 내부에 직선이 표시된 경우는 대기 전력의 소비가 없는 경우
이상으로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상기의 제품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기본적인 구조는 유사하기에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제품 및 일반 콘센트에 관한 게시글이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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