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분야/전기 관련 자재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첫번째 - 세트 앙카

by &!$()) 2021. 6. 8.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제일 쉽게 또는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세트 앙카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며 가격 면에서도 다른 앙카들에 비해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소방, 건설, 인테리어와 관련해서도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 앙카입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이 세트 앙카와 관련하여 규격, 사용 방법, 사용처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하겠습니다.

 

Ⅰ. 형태 및 구성

아래는 세트 앙카의 실제 이미지입니다.

세트앙카
세트앙카

상기 이미지와 같이 볼트, 파이프(캡, 슬리브), 평 와샤, 스프링 와샤, 너트로 총 5개로 구성되어있으며 재질은 일반(철)과 스텐 두 가지입니다.

 

 

 

Ⅱ. 규격 및 길이

먼저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세트 앙카의 사이즈 또는 규격(볼트의 직경 또는 두께)인치(inch)(1inch = 25.4 mm)로 이야기합니다. 즉 1/4인치, 5/16인치, 3/8인치, 1/2인치, 5/8인치, 3/4인치, 7/8인치, 1인치 등으로 이야기 하나 실제 현장에서는 "니부 앙카", "니부고링 앙카", "삼부 앙카", "연부 앙카", "고부 앙카", "료고부 앙카", "나나무 앙카", "인치 앙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어이기에 앞으로는 고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고는 계셔야지 도움이 되겠지요.

아래는 자세한 규격에 대한 표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앙카의-규격
앙카의-규격

상기 표와 같이 M12는 1/2inch에 25.4를 곱해주면 12.7이 나오는데 이를 호칭으로 M12라고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Ⅲ. 시공 방법 및 용도

1. 시공 방법

세트 앙카를 시공하기 위해서는

  1. 상기 표에서 제시한 앙카의 규격에 맞는 드릴날(두께)을 선택하시어 파이프(캡)의 길이 이상으로 타공을 하셔야 합니다.
  2. 타공 시 드릴날에 전기테이프를 이용하여 파이프(캡) 길이만큼 표시하고 타공 하시면 깊이를 가늠하기가 쉽습니다.
  3. 타공 이후 구멍 속의 흙먼지는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파이프(캡)를 결합한 상태의 앙카를 넣고 세트 앙카 전용 펀치(규격에 맞는)를 이용하여 망치로 타공 깊이만큼 박아줍니다.
  5. 여기서 세트 앙카 전용 펀치라 함은 파이프(캡)만 가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도구입니다.
  6. 그리고 평 와샤와 스프링 와샤를 넣고 너트를 결합하여 충분히 조여주면 시공이 완료됩니다.

장착 원리는 파이프(캡)가 구멍으로 들어가면서 벌어지고 너트를 조여줌으로 인해 더욱 벌어져서 단단히 고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종류의 모든 앙카들 역시 같은 원리입니다.

 

 

2. 용도 및 주의 사항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면에 고정할 때 많이 사용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바닥면에 기계류의 다리 고정, 교량난간 고정 등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파이프(캡)의 길이가 짧은 경우 고정되는 힘이 적을 수 있으며 수평에 작용하는 힘(벽면)보다는 수직에 작용하는 힘(바닥 면 또는 천장 면)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세트 앙카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앙카 펀치 및 웨지 앙카와 스크류 앙카에 대한 게시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편한손 앙카펀치 SDS 앵커펀치 목공 핀 롱타입 해머드릴 펀치기 망치대용

COUPANG

www.coupang.com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두번째 - 웨지 앙카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세트 앙카와 더불어 자주 접하는 것이 웨지 앙카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세트 앙카의 2배가량이며 사용면에서는 세트 앙카보다 간단하여 초보자도

min7149.tistory.com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세번째 - 스크류 앙카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콘크리트면이나 천장 면에 작업을 하실 때 접하게 되는 것이 이 스크류 앙카입니다. 이 스크류 앙카는 세트 앙카나 웨지 앙카에 비해 좀 더 작업이

min7149.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