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분야/전기 관련 자재

2구 콘센트 교체 방법 및 구조에 대해서

by &!$()) 2021. 6. 11.

일반 가정에서 벽면의 콘센트가 고장이 났을 때 그 교체 방법 및 구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콘센트 고장이란 220 [V]의 전압이 나오지 않는다든지, 또는 접속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에 의해 콘센트에 불이 붙었다던지 또는 눌어붙어서 사용 불가능한 것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고장 난 기존 것을 제거하고 새것으로 교체를 할 때, 차단기를 반드시 내리고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와 관련하여 그 제반사항등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Ⅰ. 콘센트와 관련한 제반사항

아래는 매입형 콘센트와 콘센트 박스의 이미지입니다.

2구콘센트-및-콘센트-복스
2구콘센트-및-콘센트-복스

  • 일반적으로 벽면 안에는 왼쪽 사진과 같은 박스(정확한 명칭은 "아웃렛 박스"이나 흔히 '콘센트 복스', '승합 박스', '승압 복스'라고 합니다.)가 매입되어있습니다. 재질은 철로 되어있기도 하고 플라스틱(PVC)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암튼 이러한 박스 안에 일반적인 1구 또는 2구 콘센트를 시설합니다. 
  • 숫자 1 : 벽 안으로 매입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즉 노출 형태로 시설 시 이 구멍을 통해 피스(나사)를 박아 벽면에 고정을 합니다.
  • 숫자 2 : 전선이 나오는 구멍입니다. 이 구멍은 위쪽뿐만이 아니라 옆, 아래, 뒤쪽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 숫자 3: 피스(나사)를 이용하여 콘센트를 고정하는 구멍입니다.
  • 오른쪽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반적인 콘센트는 이 박스의 깊이보다 조금 작으며, 이 여유 공간에 전선이 위치합니다. 만약 이 깊이 차이가 없게 되면(여유가 없으면) 콘센트가 박스 외부로 노출이 되고 콘센트를 벽면에 고정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럴 때 보조대라고 하는 것을 사용하여 그 깊이를 늘리기도 합니다. 물론 보조대를 사용하면 벽면에서 콘센트가 조금 튀어나오게 됩니다.

 

Ⅱ. 콘센트 구조 및 설치와 관련한 제반사항

아래는 콘센트의 정면(커버가 없는 상태)과 콘센트의 후면 이미지입니다.

콘센트-정면-및-후면
콘센트-정면-및-후면

1. 상단 사진 (콘센트 정면)

  • 숫자 1: 박스 안에 콘센트를 넣었을 때 이 부분에 피스를 박아 콘센트를 고정합니다. 상, 하 두 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또한 피스는 되도록이면 작은 것을 사용하시고 피스 끝부분은 "펜치"나 "니퍼"를 이용하여 잘라 주시는 것이 전선에 상처 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날카롭고 길이가 긴 피스 사용으로 인한 전선과의 쇼트 사고를 종종 접하곤 합니다.)
  • 숫자 2 : 1번의 구멍으로 고정하기 힘든 경우 또는 내부 인테리어 공사 이후 MDF 같은 벽면일 때 2번 구멍으로 콘센트를 고정하기도 합니다. 2번 구멍은 상하좌우 4개가 있습니다.
  • 숫자 3 : 접지극입니다. 전기 기기의 콘센트 플러그(콘센트에 꽂히는 앞머리)가 둥근형일 경우 이 접지극과 접하게 됩니다.  그럼 전기기기에서 누전이 일어나더라도 감전이 되는 일은 없겠지요.  
반응형

 

2. 하단 사진 (콘센트 후면)

일반적으로 콘센트에 들어가는 전선은 3개의 선이 기본입니다.(전원선 2개, 접지선 1개) 만약 여기서 또 다른 곳으로 전원이 공급된다면 3개의 선이 콘센트로 들어와서 다시 3개의 선이 콘센트에서 나가게 됩니다.

  • 숫자 1 : 상기 콘센트의 사양에 대한 내용입니다. 16 [A]까지, 250 [V]까지 사용 가능하며, Cu SOLID WIRE는 구리선(전선)을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1.5~4.0은 사용 가능한 전선의 단면적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선의 단면적은 1.5, 2.5, 4, 6... 이 있으며 이중에 대부분 2.5짜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 숫자 2 :  전선을 삽입할 때 해당 구멍의 깊이가 13 [mm]라는 뜻으로 13mm가 넘게 전선의 피복을 벗겨서 삽입하면 외부로 전선이 노출이 되니 참고하라는 의미입니다.
  • 숫자 3 : 피복 벗긴 전선을 삽입하는 구멍이며 끝까지 밀어 넣으면 "딸깍"하는 소리가 납니다. 그리고 전선을 빼낼 때는 십자 홈이 있는 흰색 버튼 부분을 꾹~~ 눌러주시면 전선을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서 전선을 빼기가 쉽습니다. 또한 해당 구멍은 항상 2개 있습니다. 이중에 아무것이나 쓰시면 됩니다.
  • 숫자 4 : 접지선(일반적으로 녹색선)이 삽입되는 구멍입니다. 전원선과 마찬가지로 2개의 구멍이 있으며 넣는 방법과 빼는 방법 역시 동일합니다. 때로는 접지선이 넣는 형태가 아닌 작은 볼트에 물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전선 연결 방법

콘센트 교체 작업 시 제일 먼저 하실 것은 가정용 분전함에 가셔서 차단기를 내리는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상기에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접지선은 접지에, 전원선은 각각 왼쪽 1개, 오른쪽 1개씩 물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선을 정리하신 다음 박스 안에 밀어 넣어서 피스로 콘센트를 고정하시고 뚜껑을 닫으시면 됩니다. 또한 다른 방법으로는 콘센트의 고정 피스를 제거 후 살짝 당겨서 전선이 삽입되어있는 상태를 사진으로 찍어두셨다가 그 사진 그대로 다시 전선을 삽입하셔도 되겠지요. 작업 완료 후 차단기를 다시 올리시고 테스트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 사항 : 콘센트 커버에 대해서

아래는 콘센트의 커버 사진으로 그 형태는 대부분 유사합니다.

콘센트-커버
콘센트-커버

  1. 콘센트 커버를 분리하실 때 일반적으로 왼쪽 사진과 같이 아래쪽 중앙 또는 왼쪽에 1번과 같은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커버를 반대로 덮으셨으면 위에 구멍이 있기도 합니다.) 그럼 1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살짝 밀어서 당기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2. 분리된 커버의 뒷면을 보시면 오른쪽 사진과 같이 안쪽에는 이러한 고리 같은 것이 6개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힘을 약간 주시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커버가 헐거운 경우는 안쪽 고리 중 일부가 파손된 상태일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일반적인 1구 또는 2구 벽면 콘센트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으며, 아래는 제품 링크와 이와 관련 있는 2구 스위치에 대한 글이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디아트 콘센트 2구 매트그레이 1개

COUPANG

www.coupang.com

 

2구 스위치 교체방법 및 구조에 대해서

일반 가정에서 벽면의 스위치 고장 또는 전체적인 미관상의 이유로 인해 스위치를 교체 해야 할 때 이 스위치의 구조 및 교체방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교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스위치 역시

min7149.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