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분야/전기 관련 자재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두번째 - 웨지 앙카

by &!$()) 2021. 6. 10.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세트 앙카와 더불어 자주 접하는 것이 웨지 앙카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세트 앙카의 2배가량이며 사용면에서는 세트 앙카보다 간단하여 초보자도 아주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전기, 소방, 건설, 인테리어와 관련해서도 다양하게 사용이 되는 앙카입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하겠습니다.

 

Ⅰ. 형태 및 구성

아래는 웨지 앙카의 실제 이미지입니다.

웨지앙카
웨지앙카

상기 이미지와 같이 왼쪽부터 볼트, 슬리브(다른 말로 캡, 미늘), 평 와샤, 너트로 총 4개로 구성되어있으며, 재질은 일반(철)과 스텐 두 가지입니다. 세트 앙카의 경우에는 스프링 와샤가 1개 더 있습니다.

 

 

Ⅱ. 규격 및 길이

먼저 웨지 앙카의 경우는 세트 앙카와는 달리 미리(mm)로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세트 앙카의 난해한 인치 규격이나 일본어 규격과는 달리 이해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시공법도 간단합니다. 아래는 자세한 규격에 대한 표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웨지앙카-규격
웨지앙카-규격

상기 표와 같이 해당 두께에 M을 붙여서 각각의 규격을 칭합니다.

 

반응형

 

Ⅲ. 시공 방법 및 용도

1. 시공 방법

웨지 앙카를 시공하기 위해서는

  1. 상기 표에서 제시한 앙카의 규격과 같은 드릴날(두께)을 선택하시어 전체 길이보다는 조금 작게(너트 위로 1~2mm 정도는 나와야 함) 타공 하시면 됩니다.
  2. 타공 시 타공 깊이는 드릴날에 전기테이프를 감으시면 쉽게 가늠하실 수 있습니다.
  3. 타공 후에는 구멍 안에 있는 흙먼지는 제거해 줍니다.(흙먼지가 많이 남아 있으면 삽입이 잘 안 됩니다.)
  4. 평 와샤 및 너트를 채결한 상태 그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볼트만 넣고 망치질 이후 평 와샤 및 너트를 넣어도 되지만 망치질 시 간혹 나사산이 뭉개지면 너트를 넣기가 힘듭니다.)
  5. 그리고 세트 앙카와는 달리 전용 펀치가 필요치 않으며 그냥 망치를 이용하여 그대로 끝까지 치시면 되고 이후 너트를 조이시면 시공이 완료됩니다.

장착 원리는 너트를 조여줌으로 인해 아래쪽 넓은 부위가 올라오고 슬리브(캡, 미늘)가 벌어지면서 단단히 고정되는 것입니다.

 

 

2. 용도 및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웨지 앙카 역시 세트 앙카와 같이 콘크리트 면에 고정할 때 많이 사용되지만 세트 앙카에 비해 고정되는 힘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시공 시간이 짧다는 장점과 세트 앙카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니 이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과 같이 웨지 앙카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아래는 관련 링크 및 세트 앙카와 스크류 앙카에 대한 게시글이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리우툴 스텐 웨지앙카 M8 M10 M12 M16 콘크리트 앵커 해먹 천장 벽 고정

COUPANG

www.coupang.com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첫번째 - 세트 앙카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제일 쉽게 또는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세트 앙카입니다. 자주 사용되며 가격 면에서도 다른 앙카들에 비해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전기,

min7149.tistory.com

 

다양한 앙카의 종류 중에서 세번째 - 스크류 앙카

산업현장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앙카 중에서 콘크리트면이나 천장 면에 작업을 하실 때 접하게 되는 것이 이 스크류 앙카입니다. 이 스크류 앙카는 세트 앙카나 웨지 앙카에 비해 좀 더 작업이

min7149.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