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분야/전기 지식

플러그(돼지코) 만들기 및 구조에 대해서

by &!$()) 2021. 6. 15.

일상생활에 있어서 콘센트를 연장할 때 플러그(일명 "돼지코")를 만들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플러그의 구조와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플러그는 접지선이 들어가는 둥근형태와 접지선이 없는 넓적한 형태 두 가지 있으며 그 구조는 접지 유무만 다를 뿐 유사하므로 아래에서는 둥근형태의 플러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플러그의 구조

아래는 접지극이 있는 플러그의 실제 이미지입니다.

플러그의-모습
플러그의-모습

상단의 이미지 :

일반적인 접지극이 들어있는 플러그의 모습이며 붉은 점선 안의 볼트를 풀어주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모습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하단의 이미지 :

  • 숫자 1 : 붉은 점선의 부품은 아래쪽 커버와 분리가 되며 살짝 들어보시면 "숫자 3" 아래쪽에 접지선을 연결할 수 있는 볼트가 있습니다. 접지선의 피복을 10mm 정도 제거 후 삽입하여 볼트를 조여줍니다.
  • 숫자 2, 3 : 전원선 2가닥의 피복을 13mm 정도 제거 후 각각의 구멍에 삽입하고 상단의 볼트를 조여줍니다.
  • 숫자 4 : 선을 정리한 후 볼트 2개를 조여줌으로 인해 전선이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뺄 때 많은 분들이 플러그가 아닌 전선을 잡고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부분을 확실히 조여줄 필요가 있겠지요.)

 

 

플러그 만들기

아래는 전선을 결합한 플러그의 모습입니다.

플러그에-선을-결합한-모습
플러그에-선을-결합한-모습

상단의 이미지 : 

선 3가닥이 모두 채결된 상태이며 커버를 닫기 전의 모습입니다.

  • 숫자 1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VCTF라는 전선이며 여기서는 접지선이 들어간 3가닥 전선입니다. (VCTF 선은 주로 청소기의 전선, 전기밥통의 선으로 사용되며 그 성질이 부들부들하여 잘 휘어지는 전선이며 전선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에 게시글을 참조 바랍니다.)
  • 숫자 2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접지용의 녹색 전선이며 사진과 같이 아래쪽에 연결한 상태입니다.
  • 연결을 완료한 후 전선이 빠지지 않도록 볼트를 조여 주시고 커버를 닫아주시면 됩니다.

하단의 이미지 : 

커버를 닫아서 완성한 모습의 플러그입니다.

 

 

 

 

이상과 같이 플러그 만들기에 대한 글이었으며 아래는 전선의 종류 및 전선 보는 법에 대한 게시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상 생활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다양한 전선의 종류에 대해서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형태의 전선들과 접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접하게 되는 저압의 전선에서부터 전봇대를 지나가는 고압이상의 전선 및 지중(땅속)으로 지나가는 케이블의 전선까

min7149.tistory.com

 

전선 읽는법, 전선 보는법, 전선의 색상, 전선에 대해 바로 알기

우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전선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선들의 직접적인 사용을 위해서 해당 전선의 규격 또는 사양을 알아야 할 상황 역시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럴 때에

min7149.tistory.com

728x90

 

댓글